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

교사와의 회의, 학급관찰, 평가회의의 3단계를 거치는 현장방문중심의 장학방법이다. 이는 학급단위의 장학으로,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장학이다. 학교의 선택적 장학계획에서는 초임교사의 첫 3년, 경력교사 3년마다, 수업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임상장학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1. 지시적 권위적 장학이 아니라 상호작용적 민주적 교사중심적인 장학이다.
  2. 교사와 장학사 간의 관계는 쌍방적 동료적 관계이다.
  3. 장학사와 교사 간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4. 교사의 자발적인 노력을 강조한다.
  5. 수업분석에 중점을 둔 주로 언어적 상호작용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