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시적 권위적 장학이 아니라 상호작용적 민주적 교사중심적인 장학이다.
- 교사와 장학사 간의 관계는 쌍방적 동료적 관계이다.
- 장학사와 교사 간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 교사의 자발적인 노력을 강조한다.
- 수업분석에 중점을 둔 주로 언어적 상호작용과정이다.
Special Education
MENU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
교사와의 회의, 학급관찰, 평가회의의 3단계를 거치는 현장방문중심의 장학방법이다. 이는 학급단위의 장학으로,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장학이다. 학교의 선택적 장학계획에서는 초임교사의 첫 3년, 경력교사 3년마다, 수업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임상장학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라벨: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