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IE모형

교수설계의 체제적 모형 중 Molenda의 ADDIE모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단계로 구성된다.

  1. 분석단계(Analysis)에서는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등이 포함된다.
  2. 설계단계(Design)는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개발,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을 만들어낸다.
  3. 개발단계(Development)에서는 설계과정에서 만들어진 전체 모습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우선 교수자료의 초안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한 후에 마지막으로 최종의 산물을 제작한다. 
  4. 실행단계(Implementation)는 개발단계에서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것이다.
  5. 평가단계(Evaluation)는 총괄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