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석단계(Analysis)에서는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등이 포함된다.
- 설계단계(Design)는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개발,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을 만들어낸다.
- 개발단계(Development)에서는 설계과정에서 만들어진 전체 모습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우선 교수자료의 초안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한 후에 마지막으로 최종의 산물을 제작한다.
- 실행단계(Implementation)는 개발단계에서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것이다.
- 평가단계(Evaluation)는 총괄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Special Education
MENU
ADDIE모형
교수설계의 체제적 모형 중 Molenda의 ADDIE모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단계로 구성된다.
라벨: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