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교사의 역할

불안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치료하기 위해서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주로 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하게 된다. 교사의 역할은 약물의 부작용이나 행동의 변화를 점검하거나 교실과 다른 학교 환경에서 실시되는 행동치료를 돕는 일이다. 또한 교사는 아동의 학급에서의 기능과 관련된 인지행동치료를 돕고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교사는 학업과 행동관리 기술뿐만 아니라 건전한 아동-교사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교사는 불안문제를 가진 학생들과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위하여 변별적 수용과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변별적 수용이란 교사가 아동의 분노, 증오, 공격과 같은 또 다른 극단적인 행동들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능력이란 종종 불안장애 학생의 개인적 욕구들을 이해하는 열쇠인 많은 비언어적 단서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교사의 능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