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계 쓰기과정 교수

1단계 : 계획하기
  • 글감선택하기
  • 쓰기의 목적 고려하기
  • 독자 선택하기
  • 생각 생성 및 조직하기
2단계 : 초안 작성하기
  • 문법, 철자 보다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데 초점 맞추기
3단계 : 내용 수정하기
  • 내용에 초점을 맞춰 수정하기
  • 초고를 다시 읽고, 보충하고, 다른 내용으로 바꾸고,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하고, 내용을 옮기는 등의 수정하기
  • 또래 교수를 사용한 수정 전략 : 서로의 글을 읽고, 잘 쓰인 곳 한 곳과 개선이 필요한 곳 두 곳(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 내용이 더 필요한 부분)을 골라 수정하기
4단계 : 쓰기의 기계적인 측면 교정하기
  • 쓰기의 기계적인 측면(예, 철자, 구두점, 문장구성)에 초점을 맞춰 교정하기
  • 또래 교수를 사용한 편집하기 전략 : 서로의 글을 읽고, 철자, 구두점, 완전한 문장인지 여부, 문단 들여쓰기 여부 등을 표시하여 교정하기
5단계 : 발표하기
  • 쓰기 결과물을 게시하거나 제출하기(학급신문이나 학교문집을 활용)
  • 적절한 기회를 통하여 학급에서 자기가 쓴 글을 다른 학생에게 읽어 주거나 학급 게시판에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