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C 평가모델


  • 적정후보자 모델
    • 어떤사람이 AAC 지원을 필요로 하는지, 또는 AAC 지원을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
    • AAC 서비스를 받기에 너무 어리거나, 나이가 많거나, 인지적으로 장애가 심한 등의 경우
    • 준비가 안된 사용
    • 인지 수준과 언어, 의사소통 기능 수준의 불일치 양이 불충분한 것
  • 의사소통 요구모델
    • AAC 서비스의 정의가 문제를 읽고 쓸 수 없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전략과 테크놀로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
    • 사람들이 불충분한 능력으로 인해  AAC서비스에서 제외될 경우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경험, 교수 및 연습 또한 박탈된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 졌고, 선수기술의 개념이 포기되었으며, 미래를 위한 능력을 키우면서 현재를 위한 개인의 요구와 능력을 조화시키고자 하는 중재가 구성
  • 참여모델
    • AAC를  통해 의사소통할 사람과 생활연령이 같은 일반 또래의 기능적인 참여에 기초하여  AAC 평가를 수행하고 중재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