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구성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유치원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으로 편성
  • 기본교육과정
    • 초1학년부터 고3학년까지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 공통교육과정
    • 초1학년부터 중3학년까지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 선택교육과정
    • 고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년군을 설정한다.
  • 기본 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 선택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기초영역 학습 강화와 진로 및 적성 등을 감안한 적정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필수이수단위를 제시한다.
  •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의 적정화와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집중이수를 확대한다.
  • 기존의 재량활동과 공통을 통합하여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한다.
  • 학교교육과정 평가, 교과 평가의 개선,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등을 통해 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