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교과 교육과정은
장애 특성 및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구분되어 있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반영하여 조정한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총론의 경우에는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이하 2015 개정 교육과정이라 칭
함) 총론의 내용에 특수교육 관련 내용을 추가 또는 수정하여 구성되었다.
교과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
정으로 편성하거나, 이의 적용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기본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 교육과정의 경우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수정 및 재구성하여도 적용이 어려
운 중도의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실생활 및
삶과 연계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한 교육과정이다.
이 외에 공통 교육과정의 경우 시
각・청각・지체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특수교육 공통 교육과정11)을 활용할
수 있으며,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 및 요구를 고려하여
개발된 특수교육 전문 교과 교육과정12)을 편성할 수 있다.
이 교육과정은 시각・청각・지체
장애 학생 및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여 직업, 이료 등 2개 교과 21개 과목에
서 직업 적응 및 기초 직무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특화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특수교
육 교과 교육과정 유형 및 활용 대상은 <표 Ⅳ-1>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