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행동 구성요소


  • 선택하기 기술
  • 의사결정 기술
  • 문제해결 기술
  • 목표 설정 및 목표달성 기술
  • 독립성, 위험 감수하기, 안전을 위한 기술
  • 자기관찰, 자기평가, 자기강화 기술
  • 자기교수 기술
  • 자기옹호와 리더십 기술
  • 효능성 및 성과기대에 대한 긍정적인 귀인
  • 자기인식
  • 자기지식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자기결정력 증진을 위한 교수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에는 지적장애 아동은 스스로 결정을 내릴 능력이없다고 여기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주도하였지만, 최근에는 이들에게도 자신의 교육에 대해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기결정력을 키우도록 교육함으로써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성인으로서의 생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기결정이란 자신의 삶의 일차적인 원인 주체로서 행동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삶의 질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의지적인 행동을 말하며, 이러한 의지적 행동은 자율성, 자기 조정, 심리적 역량 강화, 자아실현의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자기결정력은 개인적 결정사항에 대하여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수 있으며, 자신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