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중심측정 읽기검사

 교육과정중심측정검사는 특수아동의 학업성취 평가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표준화된 상업용 검사도구의 대안으로 개발된 검사이다.

 - 수업활동과 연계된 직접평가이다.

 - 주별 또는 격주별로 반복적인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 제공에 따른 학습 기능의 성장에 대한 평가에 관심을 갖는다.

 - 높은 측정학적 적합성을 갖는다.


 교육과정중심측정검사 중 읽기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는 크게 세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읽기 유창성 측정을 위한 구두읽기검사,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을 동시에 측정하기 위한 빈칸 채우기 읽기검사와 선택형 읽기검사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