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위험가정

최소위험가정의 기준이란 "결정적인 자료가 없다면, 교육적 결정은 비록 그것이 잘못된 결정이 된다 할지라도 학생에게 최소한의 위험한 결과만을 가져올 수 있는 가정에 기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1. 일반 또래들과의 통합
  인간은 서로 통합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편이 낫다는 개념을 지지하고 있다. 특정한 학생들이 분리된 교육으로부터 이득을 볼 수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가 없는 한, 통합된 환경으로부터 이들이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가정이 덜 위험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는 가정이라 할 수 있다.

2. 이질적인 집단 구성
  중도장애 학생들이 통합환경에서처럼 이질적인 집단 내에서의 학습을 통해서도 이득을 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들이 있다. 학생들이 일대일 형식이라 동질적 환경에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자료가 없는 한, 학생들은 이질적인 집단에서 가르치는 방법이 덜 위험하다.

3. 자연적인 자료와 환경
  특정한 학생들이 인위적으로 만든 자료들이나 학급교수를 통해 일반화시킬 수 있다는 근거 자료가 없는 한, 해당 기술이 필요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자료들을 가지고 가르치는 것이 덜 위험하다.

4. 자연적 단서와 후속결과
  중도장애 학생들을 위한 교수에서 순차적인 지시와 인위적 후속결과, 또는 다양하 환경에서 발견할 수 없는 사탕이나 토큰, 점수 등의 강화인자와 같은 인위적 단서를 자주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단서들은 특정 과제에 대한 초기 교수를 위해서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학생들이 배운 기술들을 사용해야 하는 실제 환경에서는 거의 발견할 수 없다.
  따라서 학생들이 인위적인 단서들과 후속결과들을 이용하여 배운 기술들을 일반화한다는 근거자료가 없는 한, 더욱 자연적인 자료들을 이용하여 가르치고, 또한 기술들이 사용될 환경을 반영하는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5. 교수적 배치
  특정한 교사나 보조원을 학생 1명에게만 배정하는 실수를 하는 학교들이 있다. 특정한 사람으로부터 일대일 교수가 필요하다는 근거자료가 없는 한, 하루 동안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배워야 하며,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자연스러운 비율로 구성된 다양한 크기의 집단에 참여하여야 한다.

6. 영 수준의 추측
  학생에게 기술을 가르쳤다는 이유만으로 그 학생이 기술을 일반화하였을 것이라는 추측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들이 배운 모든 기술들을 일반화할 수 있다는 근거자료가 없는 한, 일반화가 되었는지 아닌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교사들은 다양하고도 자연스러운 환경을 통해서 학생이 익힌 기술을 시도하고 시험해 보도록 해야 한다.

7. 연령에 적절한 교육과정
  발달적 접근법에 따르면, 학생들은 준비성 모델을 통해 학습한다. 준비성 모델이란 어떤 필수적인 전제 기술들은 학생들이 다른 기술들을 배우기 전에 꼭 숙달하여야 한다는 생각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중도장애 학생들은 다음 기술을 배울 준비가 전혀 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또래들이 이미 숙력한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연습해야 한다는 이유만으로 중도장애 학생들은 같은 나이인 또래 학생들이 포함된 환경에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수정과 조정을 통하여, 중도장애 학생들이 일반 또래가 포함된 환경에 접근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따라서 연령에 적절한 교육과정으로 교수하는 기능적 접근법으로부터 중도장애 학생들이 아무런 이득을 보지 못한다는 근거자료가 없는 한, 중도장애 학생들은 기능적 접근방식을 통해 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에 노출되어야 한다.

8. 자료에 근거한 결정
  학생들에게 부여된 장애명 때문에 그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예상을 실제로 증명할 수 없다면, 모든 아동들은 배울 수 있다고 가정하고 적절한 교수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찾아보는 편이 덜 위험하다.

9. 부모
  아동들이 배우지 못할 때, 부모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편이 쉬울 수도 있다. 부모들은 다루기 힘든 학생에 대해 책임을 전가하기에 편리한 희생양일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아동을 가르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교사만큼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부모들이 아동의 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근거자료가 없는 한, 부모들을 교육과정에서 동등한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아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는 학교 프로그램에 변화를 주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진행하는 것이 덜 위험하다.

10. 최소위험가정의 기준에 대한 요약
  Donnellan(1984)은 중도장애 학생들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판단 기준을 정하였다. 이는 지금까지도 특수교육의 근본적인 기반으로 인정되고 있다. 판단을 할 때, 최소위험가정의 기준을 이용하는 교사들도 학생들을 위해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보다는 이런 실수를 하는 편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