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석단계(Analysis)에서는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등이 포함된다.
- 설계단계(Design)는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개발,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을 만들어낸다.
- 개발단계(Development)에서는 설계과정에서 만들어진 전체 모습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우선 교수자료의 초안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한 후에 마지막으로 최종의 산물을 제작한다.
- 실행단계(Implementation)는 개발단계에서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것이다.
- 평가단계(Evaluation)는 총괄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Special Education
MENU
2015 개정 특수교육과정
2025 정시모집
6개음검사
개별화교육계획
건강관리
건강장애
공황장애
교수학습
교육학
대학입시
말소리바나나
서강대
서강대학교
수업자료
시각장애
우울장애
의사소통장애
자기기록
자폐범주성장애
장애대학
장애등급
장애이해
장애인대학지원
장애인복지법
장애전형
장애학생대학입시
적대적 반항장애
전환교육
정서행동장애
정시모집
정신지체
중도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청각장애
최소위험가정
카톨릭대학교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대상학생 대학입시
특수교육법
특수교육보조원
특수교육지원센터
평생교육
학습된 무기력
학습장애
한양대
한양대학교
흰지팡이
DSM-5
ADDIE모형
교수설계의 체제적 모형 중 Molenda의 ADDIE모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단계로 구성된다.
라벨: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