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각운동기 (0-2세)
- 언어능력이 없으므로 (사물에 대한 단어가 없으므로) 직접 다루는 사물이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 자기중심적
- 원인-결과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 형성
- 양적, 질적 평가 능력의 기초 : 더 좋아 보이는 것을 선택
- 통일된 도식(schema)의 형성
- 사전-사후 시간의 개념
- 대상항구성(對象恒久性)의 개념 발달 시작
- 전 개념기 (2-7세)
- 감각운동기에서 조작적 사고기를 넘어가는 과도기
- 사건, 사상을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음 (사고능력)
- 사물의 이름을 알고, 구분할 수 있게 됨
- 언어의 발달
- 사물의 변화(외형적)에 대한 추리와 판단 시작
- 한 가지 관점에서만 사고 (자기중심성 미탈피)
- 보존성(면적, 부피, 길이를 다른 모양으로 변형시)의 개념 미발달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구체적 지각, 관찰에 터한 논리적 사고
- 자기 중심성이 약해지고, 언어의 사회화
- 한 사물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보일 수 있음을 인식
- 사물의 분류, 상호관련성 이해 가능
- 귀납적 사고에서 연역적 사고로 전환
- 사물의 보존성 개념 형성
- 형식적 조작기(11-15세)
- 의도적 조직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 추상적 사물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 평면적 사고에서 벗어나 종축적(從軸的) 사고를 할 수 있음
- 탈 중심화
- 조합적 사고능력 가능
Special Education
MENU
2015 개정 특수교육과정
2025 정시모집
6개음검사
개별화교육계획
건강관리
건강장애
공황장애
교수학습
교육학
대학입시
말소리바나나
서강대
서강대학교
수업자료
시각장애
우울장애
의사소통장애
자기기록
자폐범주성장애
장애대학
장애등급
장애이해
장애인대학지원
장애인복지법
장애전형
장애학생대학입시
적대적 반항장애
전환교육
정서행동장애
정시모집
정신지체
중도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청각장애
최소위험가정
카톨릭대학교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대상학생 대학입시
특수교육법
특수교육보조원
특수교육지원센터
평생교육
학습된 무기력
학습장애
한양대
한양대학교
흰지팡이
DSM-5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라벨: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