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야기는 자폐성 장애인이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계획 된 것이다.
적용
사회적 상황에서의 문제행동 예방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행동과 유지의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상황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다.
목적
사회적 상황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
문장양식
- 설명문(진술문) : 현실을 진술한다.
- 조망문(관점문) : 개인의 내면적인 진술과 관련되며 가끔 타인의 생각들과 감정들을 알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
- 지시문 : 온화하게 아동의 행동을 지시할 때 사용된다.
- 확정문 : "이건 매우 중요해", " 좋은 생각이야"와 같이 주변의 진술들의 의미를 향상시키는 것.
- 협조문 :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역할을 기술하도록 하기 위한 협조적인 문장
- 통제문 : 학생들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통제적인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