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인식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1. 의미중심 프로그램
 - 통언어적 접근 : 문자해독을 위한 구체적인 기능을 직접 가르치기보다, 이들 기능들이 의미획득 또는 내용이해를 위한 읽기 활동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습득된다고 본다.
 통언어적 접근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일견단어 교수 방법으로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를 기억하도록 하고, 단어의 시각적 형태와 음과 의미를 서로 연합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 언어경험 접근 : 읽기 활동과 다른 언어활동을 통합하여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아동의 학습동기 유발을 통해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읽기자료는 학생들이 경험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2. 해독중심 프로그램
 - 음운분석적 접근 : 문자 및 문자와 음소의 대응관계에 대한 지식 그리고 단어를 구성하는 음소의 분석 및 결합 기능들이 문자해독기술 향상을 위한 중요한 교수-학습 활동이 된다.

 - 언어학적 접근 :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문자해독 읽기 활동을 강조한다. 즉, 문자해독이란 인쇄문자를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으로 변환시키는 활동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