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문제 원인에 대한 최근의 이해

학습장애학생들이 나타내 보이는 읽기 문제에 대한 최근 연구들은 이들의 읽기 문제가 시지각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이상보다는 언어와 관련된 인지능력의 상대적 결함이나 어휘력, 구문력과 같은 언어지식에 대한 부족 그리고 읽기 자료와 관련한 사전경험이나 선행학습의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한다.

1. 언어 관련 인지능력의 결함 : 음운인식능력 및 언어정보에 대한 단기기억력 결함

2. 언어지식에 대한 부족  : 어휘력, 의미론, 구문론과 관련된 지식의 부족

3. 읽기 자료와 관련된 선행학습 및 사전경험의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