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교수의 효과

1. 일반학생에 대한 효과 : 학생들은 협력교수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좀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수업시간의 지루함을 덜 수 있으며, 학생이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와 학습에서의 자발성, 그리고 책임감이 향상된다. 또한 학생들은 한 교사에 의한 학급운영보다 팀티칭에 의한 학급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장애학생에 대한 효과 : 학급 전체 학생에 대한 교수 방법을 다양화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낙인효과를 감소시키며, 교육 프로그램의 강도와 일괄성을 높일 수 있고, 교사와 관련 서비스 전문가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장애학생은 학교생활 및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학업수행 및 사회성 기술이 향상되고, 또래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이 증진된다. 학습장애아동은 협력교수를 통해 학업적 성취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