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노트

노트를 잘 정리하고 그것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강의만 듣고 교재를 읽는 학생들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그러나 학습장애 학생들은 그들의 듣기, 언어 및 운동기술 결함 때문에 강의 중에 무엇이 중요하며 정확하고 빨리
기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

- 안내노트는 교과과정 내용을 조직하고 강화하여 학습장애 학생과 일반학급 또래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방법이다.

- 안내노트는 중요 사실, 개념 및 관계성을 기록하도록 표준단서와 특징 여백을 남겨두어 학생에게 강의를 안내하도록 하는 교사 제작 인쇄물이다.



< 안내노트의 장점 >

-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교과내용을 상호작용한다.

- 안내노트는 주요개념, 사실 및 관계에 단서를 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교사에게 더 분명하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학생들은 다음 학습을 위해 노트기술을 향상시킨다.

- 교사는 수업을 주의 깊게 준비한다.

- 교사는 수업의 특정과제에 더 집중하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