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더스(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


교사 수업의 양(量)적 분석 방법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분석
FIAC(플랜더스 상호작용분석 카테고리) 에 의한 관찰 및 기록
선후 행동에 따라 빈도행렬표 작성
백분율 행렬표 작성


지수 분석
① 교사발언비 = (1+2+3+4+5+6+7)÷(1+2+3+4+5+6+7+8+9+10)×100(%)
「3분의 2법칙」을 깨뜨려야 함. 교사의 말을 전체적으로 줄이며 아울러 지시적인 말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함.
「3분의 2법칙」: 수업중 3분의 2(전체 67%)는 발언(교사발언+학생발언) 비율이며, 이중 3분의 2는 교사가 말하며(전체의 44%), 또 이중 3분의 2는 지시적인 말(전체의 30%)임 (미국의 초․중등학교 교사들의 평균치).

② 학생발언비 = (8+9)÷(1+2+3+4+5+6+7+8+9+10)×100(%)
학생들의 발언할 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해야 함.

③ 수정 비지시비 = (1+2+3) (비지시)÷[(1+2+3) (비지시)+(6+7) (지시)]×100(%)
비지시비는 최소한도 50%이상 되어야 바람직함. 50%이상이면 지시․명령하고 야단친 것보다 학생의 느낌을 받아들이고 칭찬․격려하며,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고 사용한 교사발언이 많았음을 뜻함.
비지시비가 낮을수록 교사중심의 수업을 비율이 높을수록 학생중심의 수업을 했음을 의미함.

④ 교사질문비 = (4)÷(4+5)×100(%)
강의 중 질문을 통해 학생의 이해를 파악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임.

⑤ 학생질문 및 넓은 답변비 = (9)÷(8+9)×100(%)
학생 발언 전체 중에서 높은 차원의 정신능력을 요하는 발언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수임.

플랜더즈는 수업의 형태를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다. 그 하나는 지시적 영향이며, 다른 하나는 비지시적 영향이다. 지시적 영향은 지배적, 전제적, 교사중심, 제한적인 의사소통이 하나의 개념을 형성하고, 비지시적 영향은 종합적, 민주적, 학생중심, 권장적인 의사소통의 개념이다. 비지시적 교수 스타일의 사용이 보다 더 긍정적인 학생태도와 보다 높은 학업성취와 관련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지시적 교수 스타일이 반드시 나쁜 교수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개념을 전달하고 어떤 지시를 할 때에는 지시적인 것이 필요할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