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아이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여 아이가 현재 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목록을 만들고, 그 다음에 어떤 행동이 많이 일어나는지 순서를 정한 후, 그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상황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적는다.
2. 아이에게 가르칠 목표행동 하나를 정한 후, 현재 아이가 보이는 행동 중에서 목표행동과 조금이라도 유사한 행동이 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3. 먼저 보상받을 행동의 기준을 세운다. 이때 보상의 기준은 아이가 쉽게 성취할 수 있도록 낮게 정한다.
4. 목표행동이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주위 환경을 조성한다. 필요한 물건이나 장치를 미리 준비해놓고 아이의 주의를 흐트릴만한 물건은 모두 치운다.
5. 아이에게 줄 보상을 정한다.
6. 목표행동과 비슷하여 목표행동 달성으로 연결될 수 있는 행동은 집중적으로 보상해주고, 그 외의 목표행동과 관련이 없거나 목표행동 달성에 방해가 되는 행동은 철저히 무시한다.
7.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신중을 가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현재의 보상받는 행동이 연속적으로 4~5회 일어나면 일단 현 단계는 성공한 것으로 보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