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원의 부정적인 측면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을 완전히 혼자서 통제하고 수행함으로써 일반교사의 역할을 방해한다.

대상 학생을 다른 학생들과 활동들에서 멀어지게 하거나 분리시켜 학급 친구들로부터 격리되도록 한다.

성인에 대한 의존성을 증가시킨다.

항상 학생 옆에 가까이 있고 보호적인 접근을 취함으로써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수 수행의 질이 떨어진다.

선택하기나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증진하는 데 실패함으로써 개인적인 통제력이 감소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남학생을 여자화장실에 데리고 가는 등, 학생의 성별에 민감하지 못하다.

대상학생이 학급 또래들과 다른 활동을 하도록 하는 등 학급 또래들을 산만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