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를 이용한 언어치료

일상적이고 익숙한 상황은 아동에게 언어를 사용하는 상황에 대한 인지적 그림을 가지기 쉽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언어 사용이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해준다.

생일, 간식먹기, 만들기 상황을 아동이 익숙하도록 유도하여 언어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이 그 예다.

스크립트는 아동에게 일상화된 상황을 반영하며, 특징적이고 통일된 주제를 가질 수 있게 한다. 또 논리적인 순서에 따른 구성 행동들을 잘할 수 있게 해 주며, 예견 가능성 있는 활동일 때 특정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력을 높여 준다.


활용절차

1. 단기적인 목표언어의 구조를 계획한다.
2. 아동에게 익숙하며 주제가 있는 일상적인 활동(스크립트)를 선정한다.
3. 선택한 스크립트 속에 포함될 하위행동들을 나열한다.
4. 선택한 하위행동마다 구체적인 목표언어를 계획한다.
5. 불필요한 하위행동을 삭제한다.
6. 목표언어를 유도할 수 있는 상황이나 발화를 계획한다.
7. 계획한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여러 회기동안 반복하여 실시한다.